고흥 성리지

준설이후 훌륭한 붕어터 예상

가람 김중석[낚시춘추 객원기자. ㈜천류 필드스탭 팀장]

전라남도 고흥군 두원면에 위치한 성리지.

토종터이면서 대물 붕어를 많이 품고 있는 저수지로 낚시인들에게는 생미끼 대물터로 익히 알려진 곳이다.

지난 2월 출조에서 월척을 포함해 마릿수 붕어를 낚아낸 곳이기도 했다.

하지만 고흥군에서는 모내기 한참 이전에 저수지에 완전하게 배수를 하고 준설공사를 시작했다.

20226월 현재, 상류 부들밭과 제방권에 아직도 공사 중이지만 장마가 시작되기 전에 마무리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배수가 막바지에 이를 때 마을 주민들에 의해 붕어들이 남획되었다지만, 실제 그물에 걸려든 붕어는 극히 낱마리 수준이었다.

이미 붕어들이 물이 완전하게 빠짐을 예상하고 뻘속으로 자취를 감췄기 때문이다.

당분간 낚시가 어려워질 수 있겠지만, 장마가 지나고 다시 물이 차오르면 낚시가 가능해지리라 생각된다.

 

갈수기가 호재로 작용

이처럼 장기간 저수지가 말랐다거나 준설을 했을 경우 붕어의 성장 속도는 빠르다.

뜨거운 자외선으로 저수지 지면이 자동으로 소독되고, 또 날아든 풀씨가 발아되어 육초가 자라면 그 풀 속에는 붕어 먹잇감인 온갖 미생물들과 곤충이 자리하게 된다. 그만큼 붕어 먹잇감이 풍부해진다는 이야기이다.

또 장비가 들어가 앙금이 쌓였던 바닥을 긁어내면 새로운 흙으로 도출된다. 이 흙냄새를 붕어는 좋아한다.

그러므로 붕어의 활성도는 예전보다 더 나아진다.

저수지가 바닥을 보였다고 포기하지 말고 다시 수위가 올랐을 때 출조를 해 볼 필요가 분명히 있다.

 

가는 길남해안 고속도로 고흥 나들목을 나와 고흥방향으로 34km를 가면 운대교차로이다. 오른쪽 두원 방면 830번 지방도를 따라 약 6km를 가면 우측에 성리지가 한눈에 들어온다.

'♣ 낚시의 無限 즐거움 > 가람 추천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붕어낚시 출조달력  (0) 2023.12.17
2023 붕어낚시 출조달력  (0) 2022.12.19
광주 동산지  (0) 2022.04.04
고흥 해창만수로 가오리강  (0) 2021.12.20
나주 송림지  (0) 2021.11.22

+ Recent posts